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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4-09-25 18:44
[국민의명령] 문성근 _ 정당혁신 관련 발제문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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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쓴이 : 국민의명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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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3.19] 국민의 자발적 참여를 두려워하는 정당에게 미래는 없다
 
 
저는 학자도 아니고 엄밀한 의미에서 정치인도 아니고 일종의 운동가입니다. 그래서 정치학 교과서에 뭐라 쓰여 있는지 관심이 없습니다. 교과서는 현실에서 이론을 추출하는 것인데, 특정 시기에 형성된 이론으로 늘 변하고 있는 현실을 재단하는 게 맞는 접근인가 의문이 들기 때문입니다. 집안 환경 때문에 일찍부터 정치를 경험했고, 2001년 이후 시민으로서 참여하면서 그리고 짧은 기간이지만 정당도 경험했습니다. 이런 토론회에서는 대개 정치학자의 유려한 학술적 용어를 들어 오셨을 텐데 제가 거리 유세형 용어를 쓰고 때론 생략하고 단순화해서 비약 하는 게 어색하실 수 있겠지만, 그런 배경이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1. 대선 실패원인

대선 실패 원인에 대해 다양한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2002년 대선과 비교해 보면, 언론 지형은 더 나빠졌고 지역구도는 조금 완화됐지만 이는 상수이니 제외하면, '양 진영 모두 총단결했으나, 조직화 정도에서 형편없이 밀렸다', '생활밀착형 정책에서 5060 세대 이상을 놓쳤다' 그리고 '후보 단일화에 힘을 집중하다보니 제대로 전략을 펼치지 못했고 그나마 단일화도 매끄럽지 못했다'는 진단입니다. 한 마디로 줄이면, '민주통합당이 시대에 맞게 진화하지 못하여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2. 정당 구조의 문제

새누리당은 공화당부터 50년 역사에 온갖 관변, 민간단체까지 덧붙여 강력한 피라미드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2002년 민주당이 채택한 '국민참여경선'을 배워가 자신에 맞게 안착시켰고, 보수정당 특유의 일사 분란함에 2007년 대선을 거치며 '승복의 문화'도 이뤘습니다. '여의도 연구소'는 보수진영의 씽크탱크의 중심으로 기능합니다. 게다가 이번 대선을 거치며 오프 정당 구조에 말단 조직에는 수천 개(?) 카톡방을 붙여 SNS의 힘까지 동원했습니다.
     
반면, 우리 민주통합당은 2011년 12월 "온오프(ON-OFF)결합 네트워크 정당을 건설한다" 합의하고 출범했으나, 당장 총선, 대선을 앞두고 미처 온(ON)에 플랫폼을 건설하지 못한 채 선거를 치렀습니다. 김대중 선생이 물러나면서 누구라도 그 자리에 올라서는 것을 견제할 필요가 있었는지 집단지도체제를 채택하다보니 그 동안 대표가 20차례 이상 바뀌고 계파구조가 형성되어 정당은 제대로 기능하지 못했습니다. 당비를 납부하는 권리당원이 18만 명이라지만 자기 당의 대선후보 경선에 투표한 인원은 고작 23,000명이었습니다. 후보가 선출된 이후 서둘러 '시민캠프'를 발족시켜 '참여 시민'의 힘을 모으기 시작했지만, 어느새 선거는 끝났습니다.
 
     
3. 정당 혁신의 역사 

민주당 혁신의 역사는 '국민 참여 제도화'의 역사입니다.
김대중 총재가 '선의의 카리스마'로서 당을 일사분란하게 이끌던 시기를 지나, 2002년 대선을 향한 경쟁에 들어가면서 '국민 참여'를 받아들였습니다. '국민의 정부' 시절 인터넷이 전국적으로 보급된 환경 덕을 봤습니다. 대선 경선이 대박을 치면서 흐름이 잡히는가 했습니다. 대선 승리 후에, 지금까지도 아픔을 남기고 있지만, 국민참여형 '개혁국민정당'과 민주당이 중간에서 만나 '진성당원제'로 열린우리당을 만들었습니다. 종이당원의 폐해에 따라 그 때는 '진성당원제'가 선이라 판단했을 것입니다. 한 때 당원의 숫자가 40만 명에 달했다 들었습니다. 그러나 당원의 자격기준을 놓고 논란이 그치지 않았는데, 전국 250개 지역구에 40만 명은 지역구별로 '동원'이 가능한 숫자라는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2008년 촛불에 우리 모두 놀랐습니다. 민주정부 10년 동안 민주주의를 만끽한 시민의 자발적 참여였습니다. 그 동안 IT 환경이 발전한 영향도 있었지요. 집이나 사무실에 들어가야 볼 수 있는 인터넷이 아니라 손 안에 24시간 켜져 있는 스마트폰이 보급됐습니다.
     
인류의 정치 환경이 달라진 것입니다.
전제군주시절 시민혁명으로 '대의 민주주의제도'를 획득했습니다. 인구가 많아 직접민주주의를 할 수 없으니 '국민 10만 명당 그들의 의사를 대의할 의원 1명'을 선출해 의회를 구성했습니다. 그런데 그 이후 신문에서 라디오로, 전화에 TV에 급기야 인터넷에 SNS까지 소통 수단이 진화합니다. 국민과 국민 사이는 물론 국민과 정치인, 행정인 사이에 소통이 자유로워졌습니다. 정보의 양이 같을 때 집단지성이 발휘되면 국민의 판단이 더 뛰어난 시대가 온 것입니다.
     
2003년 노암 촘스키는 "한국을 보라! 인터넷으로 개혁적인 정치인을 대통령에 당선시켰다"며 신자유주의 체제에 절망한 인류에게 "연대하자" 격려의 말을 전했습니다. '노사모'를 벤치마킹했는지 하워드 딘은 대선후보 경선 때 '딘의 친구들'의 도움을 받았고, 미국의 민주진영은 더 나아가 '무브 온'으로 오바마의 재선까지 성공시켰습니다. 유럽의 '앵그리 맨'이나 미국의 '어큐파이 월스트리트' 그리고 중동의 여러 나라가 독재자들을 몰아내는 것을 보면서 'SNS 혁명시대'라 부릅니다. 이에 맞게 유럽의 정당도 진화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사회당은 대선후보 선출에서 국민참여를 받아들였고, 영국의 노동당도 시민참여를 확대하기 위하여 조직, 정책, 언론매체 네트워크를 발족시켰습니다.
     
대한민국은 자랑스러운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전 식민지였던 나라에서 문제는 많으나 경제를 이 만큼 발전시킨 나라, 제도적인 민주화를 이만큼 이룬 나라는 대한민국밖에 없습니다. IT란 용어조차 없던 시절, 독재정권이 아무리 언론에 재갈을 물려도 독재자란 독재자는 국민이 모조리 몰아냈습니다. '참여하는 국민'입니다. 이미 지난 해 스마트 폰 보급 3000만대를 돌파하는 등 이제 SNS시대를 맞았으니 우리 국민의 이런 전통적인 '참여' 열기를 정당권이 온전히 받아내야 합니다.
     

4. 정당 혁신과 통합운동
     
'국민의 명령'은 2010년 8월 "기존의 오프 정당 구조에 인터넷과 SNS를 활용하는 온-플랫폼을 탑재한 혁신된 네트워크 정당 안에 대통합을 이루어 정권교체를 이루자"는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이 제안은 대선 실패를 딛고 미래를 설계하는 지금 여전히 절실합니다. 아니 더욱 간절합니다.
     
2010년 당시를 되돌아보면, 기존 정당에 마음을 주지 못하는 무당파가 광범위하게 존재했습니다. 열린우리당이 해소되면서 이탈한 민주세력에 더해 기성세대와 비교할 때 경제면에서 상대적으로 풍요로운 환경에서 성장했고 민주주의를 만끽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두텁게 형성된 자유주의적 진보성향을 가진 유권자, 그리고 민주화의 진전에 따라 진영논리를 거부하는 중간층까지를 기성정당은 포괄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2011년 10월,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거치며 무당파의 존재가 확인되면서 (구)민주당은 '혁신과 통합'과 "온+오프결합 네트워크 정당을 건설한다" 합의하고 민주통합당을 출범시켰습니다. '혁신과 통합'은 "지분을 요구하지 않는다. 혁신이 우선이다" 했습니다. 우리 야당 통합 역사에 지분을 요구하지 않은 초유의 일이었습니다. 그만큼 '혁신'이 간절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촉박한 일정 때문에 온에 '플랫폼'은 형성하지 못한 채 4월 총선을 맞이했고, 민주통합당 건설 직후 한 때 한나라당에 비해 8%까지 앞섰던 정당지지도는 속절없이 무너지며, 안철수 현상을 다시 불러왔습니다.
     
어제 안철수 전 후보가 귀국하면서 노원(병)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했습니다. 보궐선거 결과에 어느 정도 영향은 받겠지만, 안철수 신당은 만들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민주통합당과 안철수 신당은 끝내 통합돼야 하지만 당분간은 '혁신'을 걸고 경쟁을 할 텐데 그 핵심 과제는 무엇일까? 인류사적인 변화, 대의제도에 직접민주주의를 접목하는 일입니다. 국민의 참여의지를 정당 안에 제도화해서 국민 속에 뿌리박은 정당으로 진화하는 일입니다.
     
'온+오프결합 네트워크 정당 건설'은 민주통합당 합당선언문 그리고 문재인+안철수후보의 단일화를 위한 '새정치선언'에 천명되었고, 문재인 후보가 의원총회의 결의로 당론화하고 대선공약으로 국민께 약속했기에 이제 우리 민주진영 모두의 역사적인 과제가 되었습니다.
 

5. 온오프결합 네트워크 정당의 구성과 운영
     
기존의 정당구조를 존중하되, 인터넷과 SNS로 플랫폼을 형성해서 탑재하는 것입니다.
     
1) 플랫폼 가입 절차
  a) 회원의 가입 : 직능, 의제, 직장 및 주거 지역(동명까지) 명기
  b) 회원의 종류 : 당비회원, 입당회원, 비입당 시민회원, 닉네임회원.
     * 당비회원부터 '눈팅' 목적의 닉네임회원까지 차등화 된 회원 구조를 두는 것은 현재까지 적극적인 활동의사가 없는 유관심층을 차츰 개입정도가 높은 회원급으로 유입시키려는 의도.
     
2) 직능/의제별, 직장/취미별 네트워크의 허가 :
  1) 시민회원급 이상 일정 숫자 회원이 모이면, '직능/의제별, 직장/취미별 네트워크' 형성
  2) 네트워크의 기능과 권리
     * 정책 생성 및 제안, 각종 캠페인
     * 입당회원 이상의 가입자 일정 숫자 당 대의원 자격 부여 (35세 이하 청년층에 대한 우대)
     * 시민회원 이상에게는 공직후보 선출 포함 당내 의사결정에 당원/대의원과 차등화 된 투표 권한 부여
   
3) 지역별 포럼의 허가:
  a) 생활권역별(전국 50개 내외)로 시민회원급 이상 가입자가 일정 숫자 이상 모이면 '지역별 포럼' 형성
  b) '지역별 포럼'의 기능과 권리
     * 정책 생성 및 제안, 각종 캠페인
     * 입당회원 이상의 가입자 일정 숫자 당 대의원 자격부여(35세 이하 청년층에 대한 우대)
     * 시민회원 이상에게는 공직후보 선출 포함 당내 의사결정에 당원/대의원과 차등화 된 투표권 부여. 
     * 국회의원 지역구 4~6개를 포괄할 생활권역별 포럼의 시민회원 이상 투표권자는 권역 내 모든 지역구에 투표할 수 있되, 비중은 1/지역구 숫자로 반영.
   
권리당원과 대의원을 존중하되 시민 속에 뿌리박은 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하여 당장은 입당하지 않아도 민주․진보 가치 지향을 하는 시민회원도 참여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하자는 말씀입니다.
     
플랫폼에 형성된 각 네트워크는 해당 상임위 의원, 지역위원장들과 함께 생활에 밀착된 정책을 논의, 생산하고 다양한 풀뿌리 조직화를 해내야 합니다. 노조 조직률이 9%로 떨어졌는데 플랫폼 안에서 정규직은 물론 비정규직 노동자의 조직화를 추동하고, 신자유주의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다양한 '생활협동조합'이나 '사회적 기업'이 시민 속에서 생성되도록 협력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새누리당은 이익공동체이기 때문에 이익을 나누어 주지만 우리는 보람밖에 줄 수 없으니 선거 때만 한정적으로 반짝할 뿐인데, 평상 시 이런 공동체 활동을 통하여 '연대하면 내 생활에도 도움이 된다.'는 경험을 나눠야 새누리당과 조직 경쟁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이 네트워크를 통해 정책 수렴과정을 거친다면, 참여정부 시절처럼 사회경제 정책을 두고 분열하는 일도 일정 정도 예방할 수 있겠지요.
     
정당 책임청치가 가능하도록 집단지도체제를 단일체제로 바꿔야 합니다. 경쟁을 하되, 선출되면 임기 동안 소신껏 당을 이끌게 하고 임기 후 평가하면 될 일입니다.
     
당의 교육, 훈련 기능을 강화하여 시민회원을 대상으로 '기초반', 권리당원과 대의원을 대상으로 '중급반' 그리고 공직후보를 대상으로 '고급반'을 시행하여 '같은 곳을 바라보는 정당 문화'를 성취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로, '민주정책연구원'은 지도부에서 독립해 여러 민간연구소와 연대해 민주진보 진영 씽크탱크의 중심으로서 활동해야 합니다. 당이 장기 목표에 단기 전략까지 숙성시키고 후보는 이를 받아 자신의 철학에 근거한 공약을 첨가해서 선거를 치르도록 해야 합니다.
     

6. 국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모바일 제도
     
'모바일'은 온오프결합 네트워크 정당이 건설되어 수십만 또는 100만 명이 넘는 시민이 느슨하게 '연대'했을 때 소통하고 의사를 묻기 위한 수단입니다. 단순히 여론조사에 응답하는 것과 달리 자신이 직접 등록하고 투표하기 때문에 정당으로서는 지지자의 적극적인 참여 동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판에 일리가 있습니다. 지난 4월 총선에 80여개 지구당에서 '100% 모바일 국민경선'을 시행하면서 권리당원과 대의원의 불만이 높았고 몇 가지 부작용이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 때는 합당 직후인지라 외부에서 들어온 분들께는 당원, 대의원이 없었고, 미처 플랫폼이 건설되지 않아 미리 확정된 선거인단이 없었기 때문에 발생한 부작용이었습니다.
     
국민의 참여 열기를 온전히 받아내기 위해 온오프결합이 필요하고 그 조직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모바일제도가 필수인데 약간의 문제가 있다고 폐기한다면 이는 '국민 참여'를 봉쇄하고 다시 '그들만의 리그'로 퇴행하는 결과가 됩니다. 
     
‘모바일도 동원’이라는 반론이 있습니다. 아무리 인간이 망각의 동물이라지만, 과거 '현장투표' 방식을 쓸 때 '동원 논란'과 '비용'을 기억하시나요? 그 비용 때문에 교도소 담장을 타야했지요. 아무리 전국 조직이 뛰어나다고 10만 명을 동원할 수 있을까요? 표본수가 많아지면 국민의 뜻에 가장 근접한 방식이 '국민 참여'이고 그 수단이 모바일입니다.
     
'역선택'을 걱정합니다. 지금은 일정 정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역선택'이 유의미하려면, 상대 당이 조직적으로 움직여야 하는데 '정당하지 못한 일'에 노골적으로 개입할 수는 없는 일이죠. 게다가  박근혜 대통령도 후보 시절에 대선공약으로 '총선에서 동시 국민참여 경선제도 도입'을 공약했습니다. 이중 등록자는 삭제하면 됩니다.
     
'당직은 당원이, 공직후보는 국민이'라 주장하는 분이 계십니다. 언뜻 그럴 듯합니다. 그러나 '당원 중심제'는 지난 60년 동안 성공하지 못한 제도입니다. 그래서 유럽의 '당원 중심 정당'에 더해 온에 플랫폼을 형성해 미국의 '지지자 중심 정당'의 장점을 접목하자는데 다시 '당원 중심제'라니요? 시민혁명의 역사가 없는데다가 오랜 독재가 정치혐오증을 불어넣어 정당활동을 꺼리는 국민이 많고 그에 따라 당원 구조가 허약한 상태에서 이를 강행한다면 국민의 마음을 모아내기 어렵습니다. 우리 민주통합당 대표는 민주진영의 얼굴입니다. 당원은 물론 자발적인 국민의 참여로 뽑아 세워야 힘을 갖습니다.
     

7. 민주통합당의 발전 방향
     
이번 대선에 실패했지만, 우리는 무엇이 부족했는지 성찰하여 미래를 열어가야 합니다. 97년 대선에서는 보수의 한 기둥, 2002년에는 재벌후보와 손잡고 겨우 성공했지만, 2012년에는 같은 곳을 바라보는 후보와 지지자들의 힘으로 48%의 지지를 받았습니다. 우리 사회의 민주진보 세력 모두가 뛰어나와 '국민연대'를 건설했습니다. 부족한대로 연대했습니다. 흩어지지 말고 이 경험을 살려서 부족한 2%를 찾아야 합니다.
언론에서 '존경하는 대통령'을 묻습니다. 박정희 35%, 노무현 25~27%, 김대중 15% 정도 나옵니다. 김대중 · 노무현 두 분을 합치면 40~42%로 박정희의 35%를 앞섭니다. 그런데 왜 지죠? 김대중, 박정희 대통령의 경우 존경하는 국민이 모두 지지자로 이어집니다. 그런데 노무현 대통령을 존경하는 국민은 지지자와 비지지자=연민을 가진 분이 섞여 있기 때문 아닐까요? 
     
"민주정부 10년이 경제를 죽였다"는 거짓말이 아직도 통합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실용적 진보'라 했는데 '좌측 깜빡이에 우회전'이란 논란 그리고 열린우리당 창당에 따른 (구)민주당의 불쾌감이 여전히 작동하여, 우리 스스로 민주정부 10년에 대한 자부심을 갖지 못하고 상처를 후벼 파고 있는 것은 아닌지 안타깝습니다. 이를 극복해내야 합니다. 우리 스스로 상처를 입힐 것이 아니라, 부족함을 찾아 고치되, 모두 힘을 합칠 수 있도록 건설적인 논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친노 프레임'은 참여정부 시절, 수구언론이 만들어 덮어씌운 것입니다. 아직도 이 프레임을 벗지 못하고 같은 당 안에서 삿대질을 계속한다면 노무현 대통령을 좋아하는 국민의 마음에 상처를 입혀 정당 지지도만 낮출 뿐입니다.
     
1976년 '민주구국선언' 사건 때부터 동교동을 드나들었고, 2001년부터 노사모를 했던 인연으로 "나는 친DJ에 친노이고 민주정부 10년 어떤 혜택도 본 적이 없는 시민이니 모두의 접합제가 되자"며 '국민의 명령'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이제 되돌아보면, 민주통합당이 2011년 12월이 아니라 2010년 12월에 건설되어 정권교체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이 끓어오르는 시기에 참여국민의 힘을 모아 온오프결합 네트워크 정당으로 충분히 정비된 다음에 2012년 총선․대선을 맞았다면 어땠을까 너무나 아쉽습니다. 2014년 지선, 2016년 총선, 2017년 대선을 내다보며, 또 다시 늦지 않도록 서로 마음을 합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많은 국민이 낙담하고 계십니다. 죄송합니다. 과거의 정치적 중립을 폐기하고 참여하신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께서도 어찌할지 답답해하십니다. 넘어지는 것은 일어서는 방법을 배우라는 뜻이라 여기고 미래의 희망을 일구기 위해 '시민정치 네트워크'를 형성해나가면 어떨까 제안 드립니다. 독자적인 사업을 해나가되 언젠가는 이뤄야할 민주진보 진영의 대연합, 통합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준비하자는 말씀입니다.
     
 
2013년 3월     
'국민의 명령' 제안자/민주통합당 상임고문 문성근 드림.       

  
 [국민의 자발적 참여를 두려워하는 정당에게 미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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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3.13 긴급토론회]통합신당, 온-오프결합 시민참여형 정당으로 승부하자!

주최: 최민희의원실, 정청래의원실
일시: 2014.3.13. 국회의원회관 2층.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이 ‘기초 무공천’을 고리로 통합하면서 ‘약속을 지키는 정치’를 천명했습니다. 새누리당이 공약을 파기한 지금 ‘통합신당’만 이를 실천하면 6월 지방선거에서 매우 불리하건만 ‘통합’이 절박해 환영했습니다.

그러면, ‘기초 무공천’ 약속은 언제 한거죠? 문재인후보와 안철수후보의 ‘새정치공동선언’입니다. 그 선언에는 다른, 아니 더 중요한 약속이 있습니다. 바로 ‘온오프결합 네트워크 정당’, 즉 ‘시민참여형 정당’을 건설하겠다는 약속입니다.

이 약속은 무려 4번 거듭됐습니다. 민주통합당 합당선언문, 문+안 새정치공동선언, 민주통합당 의원총회 만장일치 결의 그리고 문재인후보의 대선공약입니다.

‘통합신당’이 ‘약속을 지키는 정당’이 되려면 이를 실천해야 합니다.

1. ‘온오프결합 시민참여형 정당’ 건설을 왜 4번이나 거듭 약속했나?

1) 인류의 달라진 정치 환경에 맞게 진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전제군주시절 시민혁명으로 '대의 민주주의제도'를 획득했습니다. 인구가 많아 직접민주주의를 할 수 없으니 '국민 10만 명(?)당 그들의 의사를 대의할 의원 1명'을 선출해 의회를 구성했습니다. 그런데 그 이후 신문에서 라디오로, 전화에 TV에 급기야 인터넷에 SNS까지 소통 수단이 진화합니다. 국민과 국민 사이는 물론 국민과 정치인, 행정인 사이에 소통이 자유로워졌습니다. 정보의 양이 같을 때 집단지성이 발휘되면 국민의 판단이 더 뛰어난 시대가 왔으니 대의제도의 한계를 직접 민주적 요소로 보완해야 합니다. ‘sns 혁명시대’에 맞게 진화해야합니다.

2) 새누리당 세력과 경쟁하려면 정당을 강화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새누리당은 공화당부터 50년 역사에 온갖 관변, 민간단체까지 덧붙여 강력한 피라미드구조를 갖추고 말단 조직에는 수천 여개 카카오톡 대화방을 붙여 SNS의 힘까지 동원합니다. 게다가 막강 언론, 재벌, 검찰 등의 무조건 지원을 받으며 지난 대선에서는 온갖 국가기관까지 동원했습니다.

반면, 민주진보진영의 유일한 특장점은 ‘변화를 희구하는 시민의 숫자가 상대적으로 많다’는 점인데 이를 제도 안에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 대선을 보면 민주당은 당비를 납부하는 권리당원이 11만 명이었는데 자기 당의 대선후보 경선에 투표한 인원은 고작 34,000명이었습니다. 

시민의 참여 정도를 나누어 ‘참여의 사다리론’이라 이름 붙입니다. 투표기권->투표에는 참여->‘조동’의 보도를 의심하여 인터넷+sns에서 진실을 찾는 ‘눈팅’->‘좋아요’ 클릭 -> 댓글 -> 모금 -> 촛불시위 -> 1인 시위 -> 선거 자원봉사 -> 입당인데, 우리는 늘 ‘민족과 국가를 위한 당위’로써 최고 단계인 ‘입당’을 강요해 왔습니다. 이제 ‘좋아요’부터 느슨하게라도 연대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외국의 예, 미국과 영국은 어떨까요?

미국은 ‘지지자 중심 정당’이니 당연하지만 ‘당원중심 정당’의 전형적 모델인 영국 노동당도 ‘온오프결합 시민참여형 정당’으로 진화했습니다.

1) 미국 민주당의 오바마는 시민정치 네트워크 ‘무브온’의 전폭적인 지지와 sns를 포함한 온오프 순환 조직으로 성공했습니다. 재선 때는 특히 ‘빅데이터’ 선거전략을 구사했습니다.

a) PC, 태블릿, 스마트폰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웹 '대쉬보드' (www.barackobama.com/#get-involved)에 가입, “지역 활동을 하실래요?”라는 질문에 동의하면 회원 거주지 커뮤니티로 자동 이동합니다. 그 커뮤니티에서는 인근에서 벌어지는 관계 행사가 안내되고 그 중에 선택하면 오프 모임에 초대되는데, 그 모임은 민주당원이 지휘하는 구조입니다.

b) 2000년 하워드 딘이 ‘전국위원회’ 의장이 되면서 주별로 분산돼있던 당원DB를 모으고 사기업과 교환을 통해 막대한 db 구축했는데, 개인당 50~200개 정보를 확보, 이를 분석하여 micro targeting(listening)하는 1:1 선거 전략을 구사했습니다.

2) 영국의 노동당은 전성기 때 진성당원 300만 명에서 이제 30만 명 수준으로 떨어지자 오마바를 따라 갑니다.

2012년 중반, 온에 ‘당원+자봉+지지자 네트웍’(www.members.labour.org.uk), ‘정책 생산 플랫폼’(www.yourbritain.org.uk), ‘미디어 플랫폼’(www.labourlist.org) 그리고 ‘캠페인(민원) 플랫폼’(www.campaignengineroom.org.uk)을 열고 1년간 작동시켜본 후 2013.7에 “런던시장후보를 오픈 프라이머리로 선출한다”며 ‘시민참여형 정당으로의 진화’를 선언합니다. 

‘정책 생산 플랫폼’에는 시민이 정책을 제안하면 현직에서 물러난 정치인이 멘토로 활동하여 성과물을 내는데, ‘놀랍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영국노동당 2013 NPF Report. 보기=>  powertothepeople.kr/comm/bbs/board.php?bo_table=survey&wr_id=40). ‘당원+지지자 네트워크‘에서는 당원이 시민의 조직화를 돕습니다. ‘캠페인(민원) 플랫폼’은 기존 시민단체 활동과 겹쳐 당의 플랫폼을 거두어들이고 시민단체와 연대하는 것으로 바꿨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엊그제 2014.3.1.에 전당대회를 열어 ‘당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당원과 시민에게 동일한 의사결정권을 부여하는 안’을 86%의 지지로 확정했습니다. 1900년 창당하여 114년 동안 노조를 기반으로 운영해 온 노동당으로서는 가히 혁명적이라 하겠습니다.

“온오프결합 시민참여형 정당으로 통합해 정권교체를 이루자”며 2010.8 시작한 <국민의명령> 제안서에는 ‘입당하지 않아도 당 의사결정에 당원에 비해 차등화(대의원 3-진성당원 2-시민1)된 의결권을 부여하자’ 제안했으니 그에 비해 영국 노동당은 너무 과격하지요?

3. 한국 현실에 맞는 ‘온 플랫폼’을 제안합니다.

1) 1개 몸통 안에 4개 플랫폼을 형성합니다.

‘캠페인(민원) 플랫폼’, ‘정책생산(시민 원탁회의) 플랫폼’과 ‘컨텐츠 플랫폼’ 중에 어느 곳에 참여하든 DB가 ‘지역 커뮤니티’로 축적되는 구조입니다.

2) 각 플랫폼의 기능을 소개합니다.

a) ‘캠페인(민원) 플랫폼’은 서명->메일 보내기->전화 걸기->소셜 펀딩하기->시위 구성, 실천하기->입안하기 등 여러 층위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음 아고라의 확대판이라면 이해가 쉬울 텐데, 지난 해 30만 명이 서명한 ‘국정원 국정조사 청원’처럼 1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매 캠페인마다의 db가 누적되어 운동의 지속성, 확장성이 확보됩니다. 

b) ‘정책(시민 원탁회의)플랫폼’은 직능/직장/학교별 네트워크를 건설합니다. 상임위별로 ‘시민과의 원탁회의’를 개최, 접촉면을 넓히고 각종 정책을 생산, ‘입안’까지 갑니다. 정당 정책연구원과 시민전문가들의 협조로 커리큘럼을 제공, 당원과 시민의 교육을 담당합니다. 또한 노조 조직율 9%대의 처참한 현실을 타개하기 위하여 ‘노조 결성운동’을 펼칩니다. 

c) ‘컨텐츠 플랫폼’에는 ‘파워블로거’를 모으고, 진보 시민/지식인/예술가의 창작물을 제공합니다. ‘당위’가 아니라 ‘놀이’로 참여하는 통로를 여는 일입니다. ‘진보의 진실 창고’와 ‘보수의 거짓 창고’를 만들어 일상과 선거 기간에 벌어지는 논쟁 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d) ‘지역 커뮤니티’는 위 3개 플랫폼에 회원으로 등록할 때 입력하는 이름/성별/나이/이메일/주소(동까지)에 따라 생활권역별로 자동 형성됩니다. ‘당위’가 아니라 ‘재미’를 추구해야하니 취미별 모임을 권장합니다. 일정 수의 회원이 확보되면, ‘협동조합’과 ‘사회적 기업’ 결성 운동을 합니다. 그리고 ‘정책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커리큘럼을 받아 ‘지역 시민학교’를 운영합니다.

4. ‘통합신당’에 어떤 도움이 되나?

1) ‘새정치’의 실현(+‘약속을 지키는 정당’)으로 지지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지난 대선 온갖 부정을 뚫고 48% 시민이 모였습니다. 이 48%는 거칠게 구분하면 1. ‘민주당 고정 지지층’, 2. ‘민주당 밖 민주진보 지지층과 2000년 인터넷 보급 후 참여 시민 그리고 3. ‘2~30대 자유주의적 진보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안철수 현상은 3.의 전폭적 지지와 1.의 전략적 선택이 결합해 나타난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합니다. 민주통합당 창당 초기 정당 지지도가 새누리당을 8~10% 앞섰던데 비해서,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통합 후 여러 여론조사에서 새누리당을 추월하지 못하는 것은 ‘새정치’를 바라는 3.이 충분히 믿음을 갖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판단합니다. 정당 불신이 깊은 그들이 부담없이 참여하려면 ‘입당하지 않아도 당의 의사결정에 당원에 비해 차등화된 의결권을 부여’하는 ‘온 플랫폼’이 제 격입니다. 

세 그룹이 모두 마음을 모으는 일, 그것은 ‘통합신당’에게도 도움이 되지만 안철수의원에게는 결정적입니다. 2002년 대선 때 국민참여가 50% 반영된 이래 2007년부터 100%로 확대돼 2012년까지 거듭 시행된지라 역진을 시도했다간 큰 역풍을 맞을 겁니다. 그렇다면 자신을 희망으로 여기는 2~30대에게 참여에 익숙해지도록 기회를 줘야 유리하지 않겠습니까?

2) 국회의원 지역구 246명에 비례가 고작 54명이나, 각종 이슈와 민원은 전국 단위의 사안이 대부분이라 ‘유권자와의 소통에 간극이 발생’하는데 이를 해소함으로써, 지난 대선 평가에서 부족함으로 지적됐던 ‘생활밀착형 정책’, ‘조직 열세’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a) <을지로위원회>의 상임위별 상설화 및 수혜자의 조직화 
  b) 정책홍보 강화
  c) 당원 및 시민의 교육 강화
  d) 상시적 조직 확대 (동시에 후원금 모금 대상 확보)
     * 소셜 로그인을 활용해 우호 시민과의 연대망 확대.
     *‘입당’ 및 ‘국민참여선거인단 가입’을 권유, 조직화 확대.

3) 선거 시 운동원의 확보

  a) 후보별 ‘자원봉사단’을 구성하여 당선을 돕습니다. (상설 ‘시민 정치네트워크’가 없으면 자원봉사자(이하 자봉)은 유력, 유명 또는 애절한 후보에게만 집중됩니다. 지난 총선 부산을 생각하면 가슴이 메어집니다. 자봉이 주로 문재인후보와 제게 몰렸는데 미리 시민 조직이 형성되어 있었다면 후보별로 골고루 분담하여 당선자를 훨씬 더 낼 수 있었을 것입니다) 

  b) 권역별 동력(자봉)의 타지역 이동을 추진합니다 (오바마는 전북이 박빙을 벗어나 우세가 확인되면 전북 자봉분들께 ‘박빙지역, 충남으로 이동해 지원해 달라’ 요청했습니다. 전북에서 자봉분들이 플랫폼에서 ‘카풀’을 구성하는 동안 충남에서는 ‘홈스테이’ 신청을 받았지요. 카풀로 이동하는 동안, 홈스테이를 하는 동안에 동력, 열정이 치솟은 건 예상하지 못한 기쁨이었답니다)

5. 민주통합당의 실패 이유

1) 통합이 2011.12에야 이루어져 촉박한 정치 일정(1/15 지도부 선출->4.11 총선 공천->6/9 새지도부 선출-> 대선후보 경선)에 쫓겨 온에 플랫폼을 미처 건설하지 못했습니다.

플랫폼이 없으니 참여 회원, 즉 이미 등록된 ‘국민선거인단’이 없는데 ‘국민경선’은 치러야하고... 후보자들이 선거인단 등록에 진을 뺐습니다. 선거인단 등록을 받는 콜센터 운영비용도 많아졌고, 선거 과정에서는 조직화된 시민의 도움을 받지 못했습니다.

2) ‘시민참여형 정당’은 목표이고 ‘모바일 투표‘는 수단인데 혼동했습니다.

‘시민참여형 정당’이 이루어지면 자연히 상향식 ‘국민참여경선’이 채택될 것이고 그 수단으로는 ‘모바일 투표’가 가장 효과적인데, 모바일 투표의 한계를 지적하며 본래 목표인 ‘시민참여형정당 노선’을 폐기한 셈이죠. 

(당내 의사결정 ‘수단’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당세가 약해서 동력확보 차원에서 ‘국민참여경선 제도’를 도입한 것이니 여론조사, 공론조사는 논외로 치면, 현장투표와 모바일투표가 남습니다. 모바일에도 투표처를 링크하여 문자로 보내는 방식과 아웃 바운드 ARS 방식이 있습니다. 비밀선거의 4대 원칙으로 따지면 현장투표가 가장 완벽합니다. 그러나 현장투표는 동원 능력을 갖춘 후보에게 압도적으로 유리한 제도입니다. ‘기득권 내려놓기’ 차원에서 ‘좋아요’를 누르는 분들부터 스스로 등록하여 투표에 참여하게 하려면 모바일을 채택해야 합니다. 그래야 민심에 가장 근접한 결과가 나옵니다. ‘투표처 링크 문자 방식’은 친지나 조직원의 손전화기를 특정 일시, 장소에 모아 대리투표를 할 수 있지만, ‘ARS 방식’은 언제 전화가 걸려올지 모르기 때문에 부정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6. 온-오프결합의 절박성

1) 새누리당의 변화를 눈여겨봐야 합니다.

박근혜정부는 예산을 무려 2조 3천억 원을 투입하는 [정부 3.0]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국민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사업 목표랍니다. 오바마 대통령이 재선 때 활용한 ‘빅데이터 선거전략’의 위력을 확인한 우리로서는 긴장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더욱이 지난 2002년 대선후보 경선 때 민주당이 ‘국민참여경선제도’를 도입하면서부터 ‘역선택 방지’ 및 ‘비용 절감’ 등을 위해 10여년 간절히 원했던 ‘오픈 프라이머리 법제화’를 도리어 새누리당이 제안하는 걸 보며, ‘아뿔싸! 우리는 퇴행하고, 저들은 우리의 실험을 진화시키고 있구나’ 절박한 마음입니다.

2) 국민 속에 뿌리박은 ‘시민참여형 정당’으로 혁신해야 2017년 정권교체를 이루고 이후 원활한 국정운영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 

새누리당 세력이 불러들인 IMF 식민지 이후 한국은 신자유주의 질서에 강제 편입되면서 시장권력이 정치권력을 넘어섰습니다. 

스웨덴이 모두 부러워하는 복지국가를 이룬 것은 개혁세력이 44년간 집권한 덕입니다. 2017년 대선에서 승리하되, 국민 대다수가 ‘아~ 민주진보세력이 상당기간 집권 하겠구나’ 판단할만해야 '노사정 대타협'이 이뤄질 것이고, 그래야 이 무서운 양극화를 완화하고 남북 평화번영의 길을 자신 있게 펼쳐나가지 않겠습니까? 

7. 온 플랫폼의 운영 주체는?

미국은 시민정치 네트워크 ‘무브온’이 독자적으로 움직이되, 선거 때 당 조직이 시민의 자발적 참여를 받아 온오프 순환구조로 효율성을 높입니다. 영국은 노동당이 직접 플랫폼을 건설해 ‘당원+지지자 네트워크’에서 차별 없이 활동하는데 ‘캠페인(민원)‘ 기능은 거두어들이고 시민단체와 연대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는 시민들의 정당 일체감이나 신뢰도가 낮으니, 시민이 초정파 조직으로 운영하되 ‘새누리당 세력의 확산을 저지 하겠다’는 정당들이 협력하고 일부는 공동 운영하는 방식이 바람직하다 판단합니다. 즉, ‘정책’, ‘캠페인’, ‘컨텐츠 플랫폼’은 정당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시민과 소통하도록 하고 ‘지역 커뮤니티’에는 원한다면 그 안에 ‘정당별 당원 네트워크’를 별도로 개설하여 공동 운영하는 방안입니다.

8. ‘통합신당‘에 바랍니다.

1) 통합 수임기구는 ‘온오프결합 네트워크 정당’ 건설을 천명하고, 당헌 당규에 이를 상세히 반영하시기 바랍니다.

2) ‘온 플랫폼’ 건설을 위한 시민과의 공동기구를 출범시키기 바랍니다.

3) 새누리당이 제안한 ‘오픈 프라이머리 법제화’ 제안을 받아들이기 바랍니다.

 
 
 통합신당, 온-오프결합 시민참여형 정당으로 승부하자!
자료집 다운로드 및 영상 자세히 보기 - >
http://goo.gl/iXklK1
 
 
 
 
[2014.8.13 토론회]튼튼한 당, 국민네트워크정당 어떻게 만들 것인가
  
1. 새정치민주연합은 2012년 대선 실패 후 거의 2년을 허송하고 있습니다.

 ‘당원중심 정당’의 전범인 영국 노동당은 전성기에 당원 300만을 자랑하다가 30만 명으로 줄어들고, 2011년 총선에서 패배하자 미국 민주당을 따라 ‘시민참여형 정당’으로 진화했습니다. 미국 공화당은 2013년 오바마에게 재선을 허용하자 ‘대선 평가서’에서 ‘데이터 기반 시민접촉 부족’이 결정적 패인이라며 ‘시민참여 플랫폼 구축’ 등 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민주당은 ‘온오프결합 네트워크 정당을 건설’하기로 약속하고 민주통합당을 건설했으나 대선 실패 후 플랫폼은 고사하고 ‘국민참여 제도’를 자체를 폐기하여 소중한 시간을 허망하게 보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새누리당은 지난 4월 “모바일 정당을 도입한다”며 ‘크레이지 파티’를 띄웠습니다. 자신들이 약한 젊은 세대를 향해 “10만 명이 ‘좋아요’를 누르면 세상이 달라진다”며 제1안건 ‘게임중독법’을 처리하고, 제3안건인 ‘투표 연령 18세 하향 조정안’은 다음 아고라에 까지 올려놨습니다. 다음 대기 안건은 ‘영화 스크린의 과점 완화안’입니다. 영화계가 10년 넘게 갈망해 온 ‘과점 완화’, 영화 <명량>이 2600개관 중에 1500개관을 장악하고 있으니 얼마나 시의성이 강한 안인지요?
지금까지는 일종의 청원사이트입니다. 그러나 조동원 본부장 인터뷰를 보면 ‘(Liquid Feedback System, 즉, 직접민주주의 방식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독일의 해적당이 모델’이란 걸로 보아, 시민참여의 영역을 점진적으로 확대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4년여 동안 이것을 주장하고 있는데, 새정치민주연합은 안하고 도리어 새누리당이 하고 있습니다. 참, 참담합니다.


2. 지난 세월은 어쩔 수 없고, 새정치민주연합은 지금이라도 시작해야 합니다.

돈, 언론, 사법 권력 몽땅 틀어쥔 새누리 세력에 비해 우리 민주진보가 갖고 있는 유일한 강점은 “잊지 않겠다. 행동 하겠다”는 시민의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은 거 뿐 입니다. 그러니 새정치민주연합이 비록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시작만하면 동력은 우리가 더 클 겁니다.

영국 노동당, 미국 민주당처럼 ‘민주진보 가치지향을 갖고 있는 시민에게는 입당을 강요하지 말고 당내 의사결정 과정에 동등 (또는 차등화 된) 의결권을 부여하자’는 게 핵심입니다.


3. 시민과 당원이 함께 활동할 ‘온 플랫폼’은 어떤 모습에 어떤 기능을 갖춰야 하는가?

미국의 무브온, 독일의 해적당, 영국의 노동당 모델을 참고해서 구상했습니다.
청원/캠페인 플랫폼, 정책생산/시민원탁 플랫폼, 뉴미디어 플랫폼과 이 3개에 들어오는 분들이 지역 커뮤니티 플랫폼에 누적되는 구조입니다. 

단순화하면, 을지로위원회를 상설화 하고(청원/캠페인 플랫폼), 생활밀착형 정책을 생산하고 (정책생산/시민원탁), 민주진보진영의 논리를 전파하면서(뉴 미디어), 이를 조직화하자(지역 커뮤니티)는 말씀입니다.

이 플랫폼에는 국민선거인단과 당원 가입란을 상시적으로 열어둡니다. 그러면 선거를 앞두고 후보자들이 선거인단을 등록하는데 진을 빼지 않고 경선을 원만히 치룰 수 있을뿐더러, 자원봉사자를 확보할 수 있어 선거운동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당내에 인터넷국을 설치, 그 안에 지지자를 동원하겠다는 소극적, 자기중심적 태도를 털어내고, 온오프 순환구조로 시민과 손을 잡겠다는 생각을 가져야 당세를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스윙보터들까지 포괄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좀 더 상세한 내용은 3월13일 최민희 의원실 주최 토론회 [통합신당, 온오프결합 시민참여형 정당으로 승부하자] 발제문을 참고해 주십시오.


4. 2016~17년 총대선을 향해 시간이 촉박합니다.

영국 노동당의 경우를 보면, 플랫폼이 제대로 기능을 하려면 진수 후 1년 정도 시간이 필요한데 2016.4 총선에서 역산하면 시간이 넉넉하지 않습니다.

<국민의명령> 중심으로 그 동안 ‘시민3.0 플랫폼 기획단’을 운영해 왔습니다. 정당혁신운동 차원에서 필요성에 따른 큰 얼개는 잡았고, 지금은 9월 말을 시한으로 ‘수요자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에 없는 플랫폼을 만들어내는 일인지라 기획에 이미 반년 이상 흘렀고, 개발에는 짧아도 6개월, 비용은 20억 원 가량 들것으로 예상됩니다.


5. 새정치민주연합의 결단이 필요한 사안입니다.

1) 플랫폼의 소유, 운영 주체를 결정해야 합니다.
미국의 ‘무브온’은 시민주도형이고 영국의 노동당 플랫폼은 정당주도형입니다.
저는 개발, 소유는 공동으로 하되, 운영은 시민이 다수인 운영위에 맡기는 게 좋겠다 판단합니다. 
우선 민주통합당에서 민주당으로 바뀔 때 국민참여 제도를 폐기함으로써 국민선거인단에 등록한 35만 여명에게 신용을 잃었고, 우리 시민의 정당 일체감이 매우 낮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민주도형이 되면 ‘초정파’로서 민주진보 지향 시민 전체를 아우를 수 있어 향후 진보정당들과의 연합, 통합도 수월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2) 대의원/권리당원과 시민 사이에 동일 의결권을 부여할 것인가? 차등화 할 것인가?
영국 노동당은 동일 의결권을 부여합니다. 
<국민의명령> 초기 제안서에는 오랜 당원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대의원3 : 권리당원2 : 시민1로 차등화 된 의결권을 제안했으나, 위기국면을 맞아 시민으로부터 “정말 변화하려는 의지를 갖고 있구나” 인정받으려면, 동일 의결권을 부여하는 게 더 나을 것입니다.


6. 새정치민주연합에 바랍니다.

1) 지도부는 의원총회를 거쳐 ‘온오프결합 네트워크 정당 건설‘을 천명하고, 당 조직개편 및 당헌 당규 개정안 성안 권한이 부여된 ’플랫폼 건설+운영위‘를 시민사회와 함께 설치하기 바랍니다. 

2) 새누리당이 제안한 ‘오픈 프라이머리 법제화’ 논의를 시작하기 바랍니다. 
빠드리지 말아야 할 것은 1. 2002년 새천년민주당이 ‘국민참여경선 제도’를 도입한 이래 늘 문제가 되어온 ‘역선택 가능성’을 봉쇄하는 방안, 2. 국민선거인단에 등록하는 분들의 주소 확인을 쉽게 할 수 있는 방안, 3. 정당법 상 ‘온라인 당원 가입’ 허용 방안입니다.

3) 얼마 전 새정연 진로 토론회에서 한홍구 박사께서 노선에 대한 발제를 했었고, 오늘 토론회는 당 구조에 대한 토론입니다. 좋은 안은 이미 나와 있습니다. 실천을 안해서 문제지요. 문제는 이런 제안들을 계파별, 특정 정치인 중심으로 유불리로만 판단하기 때문에 합의가 안된다는 겁니다. 제발 털어냅시다. 이제 역사적 관점을 갖읍시다. 고통받는 국민을 생각해 2017년 정권 교체하는데 무엇이 유리할지 판단해야 합니다.
 
 
튼튼한 당, 국민네트워크정당 어떻게 만들 것인가 
자료집 다운로드 및 영상 자세히 보기 - > http://t.co/isVM1SSpQv
 
 
 
 
 * 국민의명령 초기 제안서 바로보기 -> http://goo.gl/J8lZ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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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여성유권자의 반란. 여소야대 만들었다 [the300] 지영호 고석용 기자   |  입력 : 2016.07.04 18:06 이미지 크게보기 새누리당이 이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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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글시민 와글입법 살아나라 시민정치! 시민이 원하는 법안이 만들어지기까지… 입법의 민낯 추적하는 ‘바글시민 와글입법’ 프로젝트 시작 제1115호  2016.06.06 등
7 1,983 2016.06.07
개성공단이라는 실험은 이대로 증발할 것인가? 남한 노동자 800여 명과 북한 노동자 5만4000여 명이 일하던 개성공단 가동이 중단된 지 100일이 지났다. 개성공단이라는
8 2,325 2016.05.31
28일 서울 지하철 2호선 구의역에서 스크린도어 정비 작업 중 사고로 숨진 김 아무개(19) 군을 추모하기 위한 시민들의 물결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30일 밤 구의역 ‘
7 2,407 2016.05.31
제36주년 5·18민중항쟁 추모제가 열린 17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1980년 당시 아들 김병연씨를 잃은 이봉길(81)씨가 오열하고 있다. 광주/김성광 기
11 2,188 2016.05.19
두 번의 5·18과 ‘29만원의 그 사람’ ‘정치 군인’ 전두환은 1961년 5월18일 5·16 군사 쿠데타를 지지하는 육사생도들의 행진을 조직했다. 그로부터 19년 뒤 전두환 일
8 32,686 2016.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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